아침 식사는 하루 시작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아침 식사를 거르지 않고 챙겨먹는 것만으로도 두뇌활동을 깨우고 에너지를 불어넣습니다.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분들은 분주한 아침에 간단히 챙겨 먹을 수 있는 음식을 찾게 됩니다.
아침을 챙겨 먹는 습관은 좋지만 아침 공복에 섭취 시 건강을 끼칠 수 있는 음식들이 있습니다.
오늘은 아침 빈속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아침 빈속에 먹으면 안되는 음식
1. 우유
우유에는 위산 분비를 촉진시키는 칼슘과 카제인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공복에 우유를 섭취하게 되면 우유에 들어있는 칼슘과 카제인 성분으로 인한 위산 분비로 위벽을 자극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서 속쓰림을 느낄 수 있고 복통과 설사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2. 토마토
세계 10대 푸드 중 하나로 알려져있는 토마토입니다.
하지만 공복상태에서 섭취하게 되면 토마토에 들어있는 용해성 수렴 성분과 펙틴이 위산과 결합하면서 화학반응을 일으키게 합니다.
또 위의 내부 압력이 올라가 위장이 팽창하게 되어 소화불량, 복통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토마토에 들어있는 탄닌 또한 빈속에 섭취하면 심한 경우 위궤양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유의해야 합니다.
3. 바나나
간단한 식사 대용으로 자주 찾는 과일 중 하나입니다.
장운동에 도움이 되는 섬유질이 많이 함유된 과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마그네슘과 칼륨 또한 많이 함유되어 있는데 공복에 섭취 시 혈중 마그네슘 수치가 증가하면서 심혈관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특히 심혈관 질환을 앓고 계시다면 공복 섭취에 유의햐시길 바랍니다.
4. 고구마
고구마는 포만감이 높고 섬유질도 많이 함유되어 있어 많은 다이어트들이 자주 찾는 음식입니다.
고구마에는 탄닌, 아교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어 공복 섭취 시 위장을 자극해 속쓰림을 유발합니다.
또한 공복에 섭취하게 되면 혈당이 과도하게 증가할 수 있습니다.
많은 양을 섭취하게 되면 위산 과다 분비로 소화불량 등의 위장장애를 동반할 수 있어 평소에 소화가 잘 안 되는 분이라면 피하는게 좋습니다.
5. 당이 높은 음식
간단한 아침 식사를 생각하면 시리얼, 팬케이크와 시럽 같은 음식을 떠올릴 수 있습니다.
설탕과 탄수화물이 많이 함유된 음식을 공복 상태에서 섭취하게 되면 혈당을 급격하게 높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내장지방이 쌓이거나 당뇨병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또 설탕이 많이 들어가고 밀가루 함량이 높은 음식을 섭취하면 허기가 빨리 져 과식의 위험을 높일 수 있어 피하는 것을 권해드립니다.
지금까지 아침 공복 상태에서 먹으면 해로운 음식 5가지를 살펴봤습니다.
새해에는 건강한 아침 식사로 하루를 여시길 바랍니다.
댓글